니쿠자가(일본식 돼지고기 조림) - 한일부부의 밥상
우리 한일부부의 저녁 밥상을 책임져줄 '식자재 배달 서비스(YOSHIKEI)'의 오늘의 메뉴!
'니쿠자가(일본식 돼지고기 조림)'와 간단한 '에그 코울슬로'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오늘도 우리 저녁밥의 레시피와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 보겠다.
식재료(2인 기준)
■ 니쿠자가(일본식 돼지고기 조림)
- 돼지고기(대패 삼겹살) : 200
- 감자 : 3 개
- 양파 : 작은 걸로 1 개
- 당근 : 40 g
- 다시물 : 170 ml
- 간장 : 2 큰술
- 미림 : 2 큰술
■ 에그 코울슬로
- 달걀 : 1개
- 게맛살 : 2개
- 양배추 : 100 g
- 낱알 옥수수 : 20 g
- 마요네즈 : 2 큰술
- 소금 : 조금(적당히)
- 후추 : 조금(적당히)
1. 니쿠자가
① 감자와 당근, 양파의 껍질을 벗기고, 각각 1 ~ 2 cm 정도 두께로 썰어준다.
감자 썰기
당근 썰기
양파 썰기
② 냄비에 다시물, 간장, 미림을 넣고, 감자와 당근, 양파를 넣고, 뚜껑을 닫은 다음에 중불로 익혀준다.
오늘도 등장하는 혼 카츠오 다시. 이 마법의 가루로 다시물을 만들어 준다.
일본 가정식에 절대 빠질 수 없는 간장과 미림을 2큰술씩 넣어준다.
①에서 썰어둔 재료들을 투입해준다.
③ 돼지고기(대패 삼겹살)를 먹기 쉬운 크기로 썰어준다.
④ 앞의 ②가 끓기 시작하면, 돼지고기를 넣고 조금 익기 시작했을 때 나오는 거품을 덜어준다.
⑤ 그리고 전체적으로 골고루 익혀주기 위해서 '오토시부타(냄비에 쏙 들어가는 뚜껑)'로 덮어주고, 없으면 알루미늄 포일의 가운데에 구멍을 뚫어서 덮어준다. 그리고 8~10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
2. 에그 코우슬로
① 양배추를 슬라이서로 갈아준다. (우리 집에는 슬라이서가 없어서 칼로 얇게 썰어줌)
② 게맛살을 포크로 얇게 갈가리 찢는다.
③ 낱알 옥수수를 랩에 싸서, 전자레인지에 가열한다.(20g 약 50초)
④ 달걀을 풀어서 프라이팬에 붓는다.
⑤ 이때 프라이팬에 가열시켜줌과 동시에 스크램블을 잘게 만든 것처럼 되도록, 젓가락을 바삐 휘저어준다.
⑥ 앞의 ①〜⑤에서 준비한 재료들을 한데 모아서, 마요네즈를 투입하고 섞은 다음, 소금과 후추를 적당히 뿌려준다.
오늘의 저녁 완성!
니쿠자가는 일본의 밥상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반찬중 하나다. 다시물에 돼지고기의 육즙과 간장, 미림이 섞여 절묘하게 달콤한 맛이 났다. 덕분에 밥이 술술 넘어간다.
그리고 코우슬로는 처음 만들어 봤는데, 맥도널드나 KFC에 파는 코우슬로 보다 훨씬 맛이 있었다. 아무래도 에그 스크램블과 대량의 마요네즈가 한몫한 것이 아닐까라는 점은 부인할 수는 없다. ㅎㅎㅎ